본문 바로가기

FX시황 및 전망

[아시아 금융시장] 아시아 증시 하락, 양호한 경제성장으로 필리핀 페소 강세, 인니 루피아는 약세

 

아시아 증시들은 상승세를 접고 하락으로 마감했읍니다. 미국증시 혼조세와 추가 모멘텀 부족으로 아시아 증시 상승세가 주춤하는 듯... 일본증시는 엔화 강세와 일본 경제 회복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면서 하락으로 마감했읍니다.중국증시는 신규 기업공개에 따른 수급 우려로 하락했읍니다.홍콩 증시도 약세를 보였는데..중국계 은행들이 2분기 저조한 수익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약세를 보였읍니다.

필리핀 페소가  예상보다 나은 경제성장에 힘입어 지난 3주동안 최고치에 거래되는 강세를 보였읍니다.금리인상 가능성이 대두되었고.. 해외자본이 유입되면서 페소는 상승했읍니다. 인도네시아 루피아는 로얄티를 미지급 관련하여 석탄 수출 계약이 취소 되고 월말을 맞이하여 수입업체들의 달러 수요로  루피아는 약세를 보였읍니다.

필리핀 2분기 GDP는 전년대비 6.4% 증가했읍니다. 시장에서는 6.2% 증가를 전망했고 .. 일년중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읍니다. 강한 제조업과 수출이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관측되었읍니다. 양호한 경제성장 영향으로 필리핀 페소는 8월 5일 이후 최고를 기록했읍니다. 그러나 월말을 맞이하여 수입업체들의 달러 수요로 인해 상승폭을 반납하는 안타까움이 있었습니다. 싱가폴 한 딜러는 " 아시아 국가중에서 필리핀은 펀더멘털이 양호해 페소가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가 필리핀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할 것이라는 소문도 나돌고 있읍니다. 필리핀 페소 강세가 대세로 보입니다.

 

 

반면에 인도네시아는 석탄 수출 계약 취소로 무역수지 적자폭 축소에 빨간불이 켜졌읍니다. 그리고 월말을 맞이하여 수입업체들이 달러를 매수하면서 루피아는 약세를 보였읍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만 주식 매수로 인해 대만달러는 8월 13일 이후 최고를 기록했읍니다. 대만 중앙은행이 시장 개입에 나섰으나 대만 달러 강세를 막지 못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