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환율 중장기전망

2014년 호주, 호주/원 전망:호주달러 저점이 매수 기회일까?

 

 

호주달러가 0.94달러 안착에 실패하고 다시 아래로 후퇴했다. 0.94선 완전 정복을 위해 일보 후퇴하는 모습이다.
호주달러 강세에 대해 호주 중앙은행 총재가 우려를 했다. 스티븐스 총재는 호주달러가 역대 기준으로 최고 수준에 머무르는 등 고평가 상태이며, 투자자들이 향후 호주달러가 얼마나 더 하락할지에 대해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경고했다.스티븐스 총재의 구두개입성 발언에 시장이 반응을 보이며 이틀 전까지만 해도 8개월래 고점인 0.9505달러에 거래되던 AUD/USD는 1주래 신저 점인 0.9373달러까지 떨어졌다.

영국 바클레이즈 은행은 환율이 0.9355-0.9320달러대를 향해 단기 하락할 위험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강세 전망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은행은 현 하락세를 이용해 1차 목표치로 0.9525달러를 겨냥한 롱포지션(매수)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차 목표치는 2013년 10월 정점 인 0.9760달러라고 덧붙였다.

중국 경제 회복에 대한 우려감과 호주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가능성등으로 호주달러는 하락 압력을 받고 있다.
상품 가격 하락도 호주달러에 부담이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그러나 미국 금리인상 시기가 늦어지면서 달러가 약세를 보인 틈을 타서 호주달러가 반등을 하고 있다. 호주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일부 투자자들이 호주달러
강세에 베팅하게금 유인하고 있다. 일방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호주달러 전망에 변화가 일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호주달러가 장기적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아래 로이터 그림에 의하면  호주달러 하락에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알수 있다.

로이터 여론 조사에 의하면 2004년 12월 말 호주달러가 0.90달러에 거래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호주/원 도 약세를 보일 전망이 우세하다. 금년 3월에 호주/원은 990원 부근에서 고점을 형성했다. 상품가격 상승과 중국 경제제 대한 기대로 호주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호주/원도 강세를 보였다. 호주/원이 1000원 부근에 막히면서 하락세를 시작했고 현재  940원 부근에 거래되고 있다. 중기적으로 볼 때 호주/원은 추가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1차적으로 900원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호주달러 관련 뉴스

7월 3일 

 호주 중앙은행 총재 Stevens,“투자자들, 호주달러화 급락 위험성을 과소평가”
ㅇ“호주달러화가 현재 상당히 고평가되어 있음에도 불구, 투자자들은 호주달러화 급락 가능성에 대해 과소평가하고 있어”. 동 발언으로 호주달러화 가치는 큰 폭 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