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lobal Market

아르헨티나, 7월 30일 디폴트 선언할 가능성 은?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 아르헨티나가 약 150 억 달러의 채무를 진 채권단을 만족시키기 못할 경우, 수일내 디폴트를 선언할 수도 있다.아르헨티나에게 남은 유일한 선택권은 협상과 이에 따른 절충뿐이다. 채권단과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할 경우, 아르헨티나는다음 부채 상환일인 7.30(수)까지 부채를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아르헨티나가 7.30(수)까지 “홀드아웃(holdout)” 채권단들과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지난 2001 년에 이어 13 년 만에 또다시 디폴트에 빠지게 된다. 지난 달 미국 연방 법원은 헤지펀드 등을 배제한 채채무 재조정에 참여한 채권단에만 채무를 상환하지못하도록 했는데, 아르헨티나는 이러한 연방법원판결을 유예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아야만 한다.

아르헨티나 채권단 중 대다수는 부채 구조조정(debt restructuring)에 동의했지만, 홀드아웃 채권단들은 법정 소송을 통해 원금과이자를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6 월 미국 연방법원이 아르헨티나가 홀드아웃 채권단에게 부채를 상환하지 않을 경우, 부채 구조조정에 동의한 채권단에게 더이상 부채를 상환하지 못한다고 판결한 이후, 아르헨티나 디폴트 가능성은 높아졌다.

아르헨티나 정부와 홀드아웃 채권단간의 입장차 아르헨티나 정부는 홀드아웃 채권단들과 치킨 게임을 하고 있다. 홀드아웃 채권단들은 아르헨티나가 또 다른 디폴트 상황에 직면하는 걸 막기 위해 절충안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아르헨티나는 홀드아웃 채권단과 협상이 진행될 경우, 수 백억 달러 규모는 또 다른 법정 소송이 제기될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또한,아르헨티나 정부는 공정한 합의에 도달할만한 충분한 시간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지금까지, 아르헨티나 정부와 홀드아웃채권단들은 연방 정부 판결 이후 부채 상환에 대해 거의 진전을 보지 못했다. 협상 중재인인대니얼 폴락은 아르헨티나는 몇몇 미국 헤지 펀드를 포함한 홀드아웃 채권단과의 직접적인 협상을 거절했다고 지적했다.

홀드아웃 채권단 중 하나인 NML 캐피탈은 성명서를 통해 아르헨티나가 문제 해결 의지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주 디폴트 가능성 높아져...하지만, 합의할 가능성도 배제 못해

“아르헨티나 정부는 다음주 디폴트를 선택했다는 게 명백해졌다. 아르헨티나는 또 다시 논쟁 사항에 대한 협상을 거절했으며,아르헨티나 대표단 역시 해결책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페르난데스 아르헨티나 대통령은 오랫동안 홀드아웃 채권단에 대한 원리금 지급에 반대해왔으며, 아르헨티나 미래를 위협할 수어떠한 거래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지적했다.하지만, 양측이 절충안에 합의할 수 있는 강력한 인센티브들도 있다.



아르헨티나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디폴트가 발생할 경우, 경기침체는 악화될 것이다. 외국인 투자는 씨가 마를 것이고, 정부는 통화 가치를 추가적으로 평가절하 해야만할 것이다.

홀드아웃 채권단 역시 아르헨티나가 디폴트되면 아르헨티나로부터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레버리지를 잃게 된다.

협상안에 구체화될 경우, 이는 협상 최후 몇 분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폴락은 향후 며칠내에 홀드아웃 채권단과 아르헨티나 정부가 또 다시 회동을 가질 것이라고 지적했다.“아르헨티나가 디폴트를 면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그가 지적했다.

(참조:CNN Mo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