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달러 속보 및 전망

7월 세째주 원달러 분석, 전망 및 베팅 전략, 원달러가 1025원까지 오른다. 만약 1030원대를 넘어서면 추세 전환으로 간주하고 몸조심해야 한다.

 

오랜만에 은행 딜링룸이 바빴다. 잠잠하던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가 6월 25일 이후 처음으로 1020원대를 넘어섰다. 사실 원달러는 지난 일주일동안 1-3원 범위내에서 지루한 움직임을 보였다. 일부 딜러들은 어디에서 휴가를 보낼까 하는 안이한 생각에 젖어 있었다. 왠 걸 최경환 경제 부총리 인사 청문회 이전에 1008원에 거래되던 원달러가 방향을 서서히 위로 틀더니 슬금 슬금 오르기 시작했다. 뭔가 분위기가 이상하게 돌아갔다.

딜링룸에 전화벨이 울리기 시작했다. 1000원대에서 달러를 사겠다고 여유있게 기다리던 수입업체들이 원달러 환율이 올라가니까 똥줄이 타기 시작했다." 원달러 얼마까지 올라가나요"
"왜 올라 가나요" 내가 그걸 알면 여기서 하루 종일 로이터와 블룸버그와 씨름하고 있을까?
나도 맞추기 힘들어요!! 그러나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친절하게 답을 한다. " 손절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일부 매도세력들이 스퀴즈를 당하고 있어 원달러가 1020원으로 올랐다"고 답을 한다. 사실은 그동안 원달러 하락할 것이라고 기다리던 투자자들과 신나게 때려났던 숏돌이들이 허벌나게 터저서 도망가는 거라고 말하고 싶었다.

인생 아무도 알 수 없다. 브라질이 독일에게 개박살 날 거라고 누가 알았나. 아마 신도 몰랐을 것이다.

최경환 장관이 실세라고 외환시장이 인증을 하는 것일까? 아니면 외환당국 직원들이 먼저 기분을 맞춰주기 위해 개입을 한 것일까? 그건 나도 모르고 당신도 모르고 아무도 모른다.

그러면 앞으로 원달러 어떻게 될까?  글을 써고 있는 이순간 캘빈 헤리스의 Summer라는 곡이 변죽을 울린다. 여름 휴가를 해외에서 보낼려고  계획했는데 어라 환율이 오르네..
여자친구 진주 목걸리 선물을 작은 것으로 줄여야 겠네.. 오 마이 갓...

원달러 환율이 하필 내가 달러를 사려고 하는데  왜 오르는 거지?

실세중인 실세인 최장관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외환당국의행보가 더욱 강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원달러는 강세를 보였다.한국은행이 금리를 동결했으나 한국은행 금통위에서의 도비쉬했던 코멘트를  시장이 금리 인하 시그널로 받아들였고 이에 원화도 하락 압력을 받았다.

 


  
금통위는 금리 동결 결정을 내렸지만 금통위원 중 소수 의견이 금리 인하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다는 관측이 있었다.경제 교과서에 의하면 금리가 하락하면 해당 통화 국가 통화는 떨어진다고 설명되어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여기에다 결정적으로 이주열 총재가 기자회견에서 향후 우리나라 경제의 하방리스크가 크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시장에 금리 인하 전망을 키워줬다.

주변에 식당한번 가보세요 주인들은 파리채 들고 파리 잡는다고 날리 입니다. 얼마나 심각했으면 공무원들 해외여행 자제령이 떨어졌다는 소문이 나돌왔을까?  경기가 너무 안좋다고 한국은행도 인정할 수 밖에.. 쯧쯧..주막에서 막걸리 먹어면서 나그네들이 신세타령하는 대사입니다.

원달러가 상승할려고 꿈틀거리는 시점에 포르투갈 금융불안이 불씨를 지피면서 원달러는 6월 25일 이후 처음으로 1020원대로 올라서기도 했다. 그러나 수출업체 네고와 차익실현이 이 레벨을 쉽게 허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면 7월 두째주 원달러는 어떻게 될까요 ? 조심스럽게 전망을 해봅니다. 그냥 참고 정도 하세요. 결제를 하기 위해 쪼고 있는 고객에게도 똑 같은 뷰로 말씀 드렸읍니다. 

포르투갈 금융불안은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포르투갈 금융불안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국채수익률은 낮은수준을 유지했고 유로도 횡보하는 수준에 그쳤다.
외환당국의 개입가능성으로 1010원 부근에서는 지지력이 견고하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원달러는 한두차례 박스권 상단을 테스트 해 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하락 추세에 변화가 있다고 단정하고 추격 매수에 나서기는 위험이 따른다.원달러 거래량이 수반되지 않고 있어 최근 움직임이 시장을 100% 반영한 것은 아니다.
현물환 거래량이 4-50억달러로 급감하고 있어 먼저 거래량증가가 필요해 보인다.

원달러는 1020원 안착 가능성을 타진하는 가운데 5원 정도추가 상승 시도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1030원을 넘어설 경우에는 단기 추세전환 가능성을 열어두고 편안하게 접근했던 고점
매도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

역외들이 추가 포지션 조정하고 추격 매수로 돌아설지가 관건이지만 환율 반등시 마다 대기 매물 유입추세는 유효함에 따라반등폭은 제한될 전망이다.

이번주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칠만한 재료는 무엇이 있을까?이번주 통계청은 16일 고용동향을 발표한다. 미국쪽에서는 소매판매와 소비자신뢰지수 등의 지표가 예정되어있고 옐런 의장 반기 통화정책 증언이 중요해 보인다.중국 2분기 경제성장률,6월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 증가률도아시아 금융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다.

 

중요한 베팅전략은  홍명보 감독의 작전대로 하겠읍니다. 일단 고점에서 매도하겠다는 작전을  쭉 밀고 가겠읍니다. 1025원에서 1030원 구간에서는 분할로 매도하는 전략을 고수합니다. 그러나 1030원을 넘어설 경우에는 박주영을 빼듯이 가슴 아프지만 손절매수를 해야 합니다.그리고 비행기를 타고 브라질을 떠나는  것입니다.